Skills/Java

Java - 자원을 직접 명시하지 말고 의존 객체 주입을 사용하라

aoaa 2022. 12. 5. 23:04

 코드를 짜다보면 많은 클래스들이 하나의 리소스에 의존합니다. 아래의 예시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1. 예시

1.1 정적 유틸리티

public class SpellChecker{
	private static final Lexicon dictionary = ...;
	
	private SpellChecker(){}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publ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e){...}
}

1.2 싱글톤

public class SpellChecker{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 ...;

	private SpellChecker(...){}
	public static SpellChecker INSTANCE = new SpellChecker(...);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publ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e){...}
}

 SpellChecker(맞춤법 검사기)가 언어별 사전, 특수 어휘용 사전 등 다양한 사전에 대해 처리가 필요하다면, 위 방식을 통해서는 단 하나의 사전에 대해서만 처리가 가능할 것입니다.

 

 만약, final 한정자를 제거하고 다른 사전으로 교체하는 메서드를 추가한다면? 이러한 방식은 오류를 내기 쉬울뿐더러 멀티스레드 환경에서 Thread Safe를 보장해주지 못합니다.

 따라서 사용하는 자원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클래스에는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나 싱글턴 방식이 적합하지 않습니다.


2. 의존 객체 주입

 의존 객체 주입은 어떤식으로 이루어지는지 코드로 살펴보겠습니다.

public class SpellChecker{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public SpellChecker(Lexicon dictionary){
		this.dictionary = Objects.requireNonNull(dictionary);
	}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publ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e){...}
}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생성자에 필요한 자원을 넘겨주어 다양한 자원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는 불변을 보장하여 ThreadSafe를 보장할 수 있고, 생성자뿐만 아니라 정적 팩터리, 필더에도 모두 똑같이 응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클래스의 유연성, 재사용성, 테스트 용이성을 개선해줄 수 있습니다.


3. 의존 객체 주입의 변형

의존 객체 주입 패턴의 변형으로, 생성자에 자원 팩터리를 넘겨주는 방식이 있습니다.

팩터리란 호출할 때마다 특정 타입의 인스턴스를 반복해서 만들어주는 객체를 말하는데, 이것은 즉, 팩터리 메서드 패턴을 구현한 것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Supplier<T> 인터페이스는 단순히 get메서드를 통해 특정 타입에 맞는 인스턴스를 만들어줍니다.

Supplier<T>를 입력으로 받는 메서드는 일반적으로 한정적 와일드 타입을 사용해 팩터리의 타입 매개변수를 제한해야합니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명시한 타입의 하위 타입이라면 무엇이든 생성할 수 있는 팩터리를 넘길 수 있습니다.

간단히 클라이언트가 제공한 팩터리가 생성한 타일들로 구성된 모자이크를 만드는 메서드를 아래와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Mosaic create(Supplier<? extends Tile> tileFactory){...}

4. 정리

 클래스가 내부적으로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하고, 그 자원이 클래스 동작에 영향을 준다면 싱글턴과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고, 이 자원들을 클래스가 직접 만들게 해서도 안됩니다.

 대신 필요한 자원을 생성자 혹은 정적 팩터리, 빌더에게 넘기는 의존 객체 주입기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이러한 의존 객체 주입 기법은 클래스의 유연성, 재사용성, 테스트 용이성을 개선해줄 것입니다.

 

 

 

참조 : 이펙티브 자바 3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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